AI 부트캠프/챕터1(9.30~10.11)

TIL 3 (인공지능을 위한 파이썬 3 - 5 ~ 4 - 5)

musukie 2024. 10. 2. 10:09

   3 - 5 패키지

- 여러 모듈을 논리적으로 묶은 디렉터리 구조로, 파이썬에서는 pip install 피키지이름 명령어를 사용해 설치 가능

- 가상환경 : 프로젝트 간 패키지 충돌 방지를 위해 독립된 Python 실행 환경을 제공

- 관리 : requirements.txt 파일을 통해 피키지 의존성을 관리하고, 충돌문제를 해결

   3 - 6 try, except, finally

- 에러는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문제, 예외는 에러의 한 종류로 예외 처리를 통해 프로그램이 멈추는 걸 방지

- 예외 발생 가능성이 有 코드를 try블록에 작성, 예외 발생 시 except 블록에서 처리) 

- finally 블록은 에러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항상 실행되는 코드 블록으로, 주로 리소스 정리에 사용됨

   4 - 1 클래스, 객체 : 객체지향

- 초기의 프로그래밍은 절차지향(절차에 따라 명령을 순서대로 실행하는 방식).

  코드가 순서대로 동작하기에 프로그램이 복잡해질수록 관리하기 어려워지는 단점

- 최신에 나온 언어들은 객체지향을 목적으로 나오는 경우 多

   4 - 2 클래스 만들기, 속성, 메서드

- 속성 : 객체의 상태나 특성을 나타내는 변수

- 메서드 : 객체가 수행하는 동작을 정의하는 변수

- 객체 : 클래스의 인스턴스

   4 - 3 클래스

- 매직 메서드 : 파이썬에서 특별한 역할을 수행하는 미리 정의된 메서드
- 클래스 메서드 : 
파이썬 클래스에서 특별한 역할을 하는 메서드

- 정적 메서드 : 클래스 자체를 인수로 받아, 클래스 변수나 클래스 레벨의 작업을 수행하는 메서드

- 상속 : 기존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가 물려받아 사용하는 개념.

   4 - 4 파일

- 프로그램에 사용자가 직접 입력을 모두 넣거나 하드코딩하는 일은 흔치 않다.

  파일을 통해 데이터를 읽어오고 전달하는 방식을 多 사용.

   4 - 5 이터레이터와 반복 가능한 객체, 제너레이터와 yield

- raise 예외명 : 의도적으로 예외를 직접 발생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