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부트캠프/챕터2(10.14~11.08)

TIL 20

musukie 2024. 10. 23. 11:37

과적합(OverFitting) 방지 기법

딥러닝의 큰 문제 중 하나이다. 우리는  모델이 얼마나 학습을 해야 하는 지를 알기가 어렵다. 이를 판별할 방법이 없으니까, 과적합 방지 기법이 나온 것이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정규화와 드롭아웃, 조기 종료와 데이터 증강이 있다.

 

정규화(Normalization)는 모델의 학습을 안정화하고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데이터를 일정한 범위로 조정하는 기법이다. 여기서 데이터는 입력 데이터뿐만 아니라, 여러 개, 즉 딥러닝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데이터 형태를 모두 포함한다. 그렇기 때문에 정규화의 종류는 꽤 많다. 배치 정규화(Batch Normalization)는 미니 배치에서 활성화 값을 정규화하는 기법이다.  레이어 정규화(Layer Normalization)는 각 레이어의 활성화 값을 정규화하는데 주로 RNN이 많이 사용된다.

 

드롭아웃(Dropout)은 학습 과정에서 무작위로 특정 뉴런을 비활성화한다. 드롭아웃은 학습 시에만 적용되며, 평가 시에는 모든 뉴런을 활성화한다.

 

조기 종료(Early Stopping) 기법은 데이터를 학습 데이터, 검증 데이터, 평가 데이터 이 3개로 나눈다.

 

데이터 증강(Data Augmentation) 기법원본 데이터를 변형해서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한다.


하이퍼파라미터 튜닝

모델을 학습할 때의 여러 가지 설정값을 의미한다. 이 값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모델의 학습 결과가 많이 바뀌게 된다.

 

학습률(Learning Rate)은 모델의 가중치를 업데이트할 때, 여기서 얼마만큼의 비율로 학습할지를 조정한다. 즉, 모델의 가중치를 업데이트하는 속도를 결정한다. 배치 크기(Batch size)는 한 번의 업데이트에 사용하는 데이터의 샘플 수를 결정한다. 에포크 수(Number of Epochs)는 전체 데이터 셋을 몇 번 반복해서 학습할지를 결정한다. 모멘텀(Momentum)는 이전 기울기를 현재 기울기에 반영하여, 학습 속도를 높이고 진동을 줄인다. 가중치 초기화(Weight Initialization) 는 모델이 처음 만들어지면 당연히 기초값이 있을 것인데, 이 기초값을 초기화하는 방법을 설정하는 것이다. 가중치 초기화 방법에는 He 초기화, Xavier 초기화가 있다.


모델 평가와 검증

우리의 목적은 좋은 딥러닝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딥러닝의 목적은 실제 문제를 잘 해결하는 것이다. 즉, 우리가 만드는 모델은 학습 데이터를 통해 학습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실제 문제를 잘 풀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가와 검증 단계가 중요하다. 검증 방법으로는 K-Fold 교차검증이 있다.

 

 Pytorch 문법 정리

기본 모델을 만드려면 torch에서 nn.Module이라는 것을 상속받은 다음, MyModel을 만들면 된다.

import torch.nn as nn

class MyModel(nn.Module):
    def __init__(self):
        super(MyModel, self).__init__()
        self.layer1 = nn.Linear(10, 20)

    def forward(self, x):
        x = self.layer1(x)
        return x

 

torch에서 nn.Module에서 손실 함수를 기본적으로 제공해준다.

loss_fn = nn.CrossEntropyLoss()	# 분류 문제에 주로 사용됨

loss_fn = nn.MSELoss()	# 회귀 문제에 주로 사용됨.

 

torch.optim 모듈에 다양한 최적화 알고리즘들이 포함돼있다. 우리가 수학적으로 깊게 다루지 않아도 딥러닝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이유다. 

optimizer = torch.optim.SGD(model.parameters(), lr=0.01)	# 확률적 경사 하강법 최적화 알고리즘

optimizer = torch.optim.Adam(model.parameters(), lr=0.001)	# Adam 최적화 알고리즘

 

아래 코드는 torch.utils.data.Dataset 로 사용자 정의 데이터 셋을 만들기 위한 기본 클래스다.

from torch.utils.data import Dataset

class MyDataset(Dataset):
    def __init__(self, data, targets):
        self.data = data
        self.targets = targets

    def __len__(self):
        return len(self.data)

    def __getitem__(self, idx):
        return self.data[idx], self.targets[idx]

 

아래의 코드는 torch.utils.data.Dataloader 로 미니 배치 학습을 위한 데이터 로더다.

from torch.utils.data import DataLoader

dataset = MyDataset(data, targets)
dataloader = DataLoader(dataset, batch_size=32, shuffle=True)

 

torch는 데이터 변환을 위한 다양한 도구도 제공한다.

from torchvision import transforms

transform = transforms.Compose([
    transforms.ToTensor(),
    transforms.Normalize((0.5,), (0.5,))
])

 

GPU를 사용하려면 우리의 데이터 셋을 Tensor 텐서로 이동해야 한다. 본인의 device에 맞게 설정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모델을 GPU로 이동
device = torch.device('cuda' if torch.cuda.is_available() else 'cpu')
model.to(device)

# 텐서를 GPU로 이동
inputs, targets = inputs.to(device), targets.to(device)

 

모델 기법별로 API도 제공된다. 우리가 배운 CNN, RNN, 트랜스포머, 거기에 트랜스포머는 인코더까지 레이어로 기본 제공이 된다. 아래 코드는 Transformer의 예시 코드다.

# torch.nn.Transformer: 트랜스포머 모델
ransformer_model = nn.Transformer(nhead=8, num_encoder_layers=6)

# torch.nn.TransformerEncoderLayer: 트랜스포머 인코더 레이어
encoder_layer = nn.TransformerEncoderLayer(d_model=512, nhead=8)

 

모델의 저장 및 로드 기능도 있다. 모델을 저장해놔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모델의 모드를 학습 모드로 설정하거나 평가 모드로 설정하는 기능도 있다.


강의 외부에서 추가로 알게 된 내용

  • 최빈값(모드, mode)

데이터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는 값을 의미한다. 수치형 데이터나 범주형 데이터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pandas의 mode() 함수를 사용하거나, scipy 라이브러리의 stats.mode()를 사용하여 최빈값을 구할 수 있다.

또 이보다는 비효율적이지만 collections.Counter를 사용해 빈도를 계산한 후 counter.most_common(1) 함수를 통해 가장 빈도가 높은 값과 그 빈도를 반환하고, mode_value[0][0]에서 최빈값을 확인할 수 있다.

 

'AI 부트캠프 > 챕터2(10.14~11.08)'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22  (0) 2024.10.25
TIL 21  (0) 2024.10.24
TIL 19  (1) 2024.10.22
TIL 18 머신러닝  (0) 2024.10.21
WIL 3  (0) 2024.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