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은 이제 자연스러운 과정이 되었습니다. 2시에 모두가 인사를 하고 나면 바로 시작됩니다. 그리 길지 않은 아티클이지만 각자 다른 인사이트가 나오는 것이 항상 신기합니다. 아티클로 마음에 환기를 해준 후 강의를 듣기 시작합니다. 이번 주차에는 특히나 어려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배우는 내용도, 숙제도 어려웠고, 그래서 그런지 집중하기도 어려웠습니다. 하루는 강의를 몇 개 듣지도 못했습니다. 하지만 다음 날 바로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집중하지 못한 날에 조원분들과 스몰톡을 나누면서 다들 나와 비슷한 상황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6시에 사전캠프가 끝날 때, 마무리 인사를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내일 보자는 말이 내일 같이 열심히 해보자는 말로 들렸습니다. 혼자였다면 아직도 집중하지 못하고 중간에 딴짓을 하고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함께 공부한다는 것이 참 도움이 많이 된다고 느꼈던 한 주였습니다.
새로운 분들이 또 많이 왔다 가셨습니다. 사실 이런 부분은 조금 집중도를 흐뜨러뜨리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사전캠프라지만, 첫 날 있던 3명 이외에는 모두 하루만 나오고 감감무소식입니다. 그냥 신경 쓰지 않으려고 해도 신경이 쓰였습니다. 이번 주차에 집중력이 떨어진 가장 큰 요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음이 해이해지려고 할 때 원래 있던 조원 분들과 으쌰으쌰하는 분위기에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이제는 이 부분에 크게 신경쓰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각자 할 일을 열심히 하면 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주말에 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도 깨달았습니다. 아직 2시~6시지만, 주말의 소중함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보상심리로 너무 주말 동안 놀아버리면 새로운 한 주를 시작할 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나만의 속도를 잘 인지해서 주말을 알차게 보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맛있는 빵집을 다녀오려고 합니다. 에너지를 채워줄 일용할 양식을 잔뜩 구비할 것입니다. 다음 주는 더 집중해서 열심히 보내보려고 합니다. 이 긴장감을 놓치지 않고 사전캠프가 끝날 때까지, 본 캠프가 끝날 때까지, 취업할 때까지 열심히 해낼 것입니다.